대한민국외교부

유엔 안보리 우크라이나 전쟁 2주년 계기 브리핑 공식회의시 조태열 외교장관 발언 (2024년 2월 23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82.♡.210.24) 댓글 0건 조회 27회 작성일 24-03-22 11:33

본문




발언문 전문 (영문 및 비공식  번역본) : https://www.mofa.go.kr/minister/brd/m_20033/view.do?seq=302718

0:00
의장님,
이 회의를 소집해준 가이아나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통찰력 있으면서도 애석하게도 우려스러운 내용의 브리핑을 해주신 구테레쉬 사무총장님께도 감사를 표합니다.
안보리 상임이사국 중 한 국가의 불법 침략을 논의하기 위해 국제 평화와 안보에 대한 일차적 책임을 지고 있는 바로 이 회의장에 있는 것이 거의 초현실적으로 느껴집니다.

0:24
유엔 헌장의 가장 신성한 원칙을 위반하면서 러시아 탱크가 우크라이나로 진입한 지 2년이 지났지만, 러시아의 불법 행동이 수그러들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애석하게도 우리는 인도주의적 재앙이 벌어지고 있는 것을 목도하고 있습니다.
이 분쟁은 수만 명의 민간인의 목숨을 앗아가고 생계를 뒤흔들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들에게 오래 지속될 트라우마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한 세대의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청년들이 잘못된 전쟁으로 인해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쟁은 유엔의 근간을 무너뜨릴 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국민을 비롯하여 이웃 국가 국민들의 안전도 산산조각 냈습니다.
에너지 공급과 식량 안보를 저해하고, 세계 다른 곳에서 경제·사회 위기를 악화시키는 등 전쟁의 영향은 전 세계에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1:21
우크라이나의 독립, 주권과 영토 보전을 부정하는 국제 규범과 의무에 대한 노골적인 위반은 즉각 중단되어야 합니다.
민간인과 민간시설에 대한 공격을 명백히 금지하는 국제인도법은 모든 당사자에 의해 항시 준수되어야 합니다.
군사적 침략으로부터 고통받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국가로서 한국은 침략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고 지나쳐서는 안 된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무력충돌의 고통스러운 결과를 너무도 잘 알고 있는 국가로서 한국은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역경에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2:04
윤석열 대통령께서 지난 7월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우크라이나 평화· 연대 이니셔티브'를 출범시키신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이 이니셔티브에 따라 한국은 우크라이나에 지뢰 제거 장비와 응급 의료 차량을 포함하여 1억 4천만불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올해부터는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고통을 경감하고 국가 재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년에 걸쳐 23억불 규모의 포괄적인 지원 패키지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효과적이고 조율된 공동의 원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우크라이나 공여자 공조 플랫폼'을 통해 국제 파트너들과 공조하고 있습니다.


2:50
의장님,
우리 정부는 최근 드러나고 있는 러북간 군사 협력에 깊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 목격된 북한 무기와 미사일은 사람들의 고통을 가중시킬 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전쟁을 더욱 확대하고 장기화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북한이 대가로 받는 것이 첨단 군사기술이나 안보리 결의에 따른 한도를 초과하는 유류 제품인 것으로 드러날 경우, 이는 북한이 한반도와 그 너머의 안보를 위협할 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러한 연계의 양 측면 모두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에 해당하며, 글로벌 비확산 체제를 약화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회의장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된 관련 안보리 결의들을 러시아와 북한이 준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3:48
의장님,
우크라이나에서 지속되고 있는 분쟁은 전 세계적으로 지정학적 긴장을 고조시키며 우리에게 전례 없는 규모의 도전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에 안보리는 국제평화와 안보 유지라는 근본적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내재된 결점과 현 상황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복잡성을 헤쳐나갈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해 나가야만 합니다.
그리고 한국은 안보리 이사국으로서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는 데 적극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합니다.


감사합니다.

/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68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