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택

ESC 논란 종결!...눈길에서 꺼야 한다? 끄면 안 된다?? 딱 알려드립니다 (함부로 끄지 마세요, 연습 좀 해야 합니다, 차마다 달라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114.♡.152.46) 댓글 0건 조회 100회 작성일 21-01-13 23:44

본문




#ESC #ESP #눈길
ESC는 차가 미끄러져서 중심을 잃고 통제 불능 상태가 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2012년부터 신차에 의무 장착되어(부분변경 모델들은 2015년부터) 자동차 사고를 많이 줄여 주었죠. 바퀴가 헛도는 것을 막는 장치여서 안정적이긴 하지만, 막 달려나가고자 할 때는 '덜미를 잡는 것 같은' 느낌도 있어요. 그래서 경주차들은 (슬쩍슬쩍 바퀴가 헛도는 힘까지도 이용해서 질주하기 때문에) ESC 장치 같은 게 보통 없어요. 100억원 짜리 F1 경주차도 ESC 같은 거 없어요(규정에서 금지). 선수들은 일반차로 서킷 주행할 때도 ESC 같은 걸 다 끄고 달립니다.
눈길에서도 비슷합니다. 슬쩍슬쩍 미끄러지는 것까지도 이용해서 눈길을 탈출해야할 때 ESC를 끄는 겁니다. 좀 미끄러지더라도, 탈출하는 게 중요할 때 ESC를 잠깐 끄는 정도로 활용하는 거죠. 눈길에서 ESC를 끄고 달리려면, 연습이 필요합니다. 슬쩍슬쩍 미끄러지는 느낌을 아시는 분들만 ESC 끄고 눈길을 달리시길 권합니다.
결론. "눈길에서 ESC 끈다" 요건 아닙니다. 좀 위험해질 수 있어요. 눈에서 탈출하는 게 더 중요할 때 잠깐 끄는 겁니다. 눈길에서 ESC 끄고 잘 달리시려면, 평소에 연습을 좀 하셔야 합니다. 미끄러지는 걸 콘트롤 할 수 있는 정도로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한적한 곳에서요...

ⓒmediaAUTO 《미디어오토》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권리는 《미디어오토》에 있습니다. 영상 URL이나 소스 코드를 통한 공유는 얼마든지 가능하나, 카피나 재편집, 복제 등은 금지합니다.

콘텐츠 문의 및 다양한 소통
장진택 이메일ㅣ jt@mediaauto.co.kr
장진택 페이스북ㅣ www.facebook.com/jintaekchang
장진택
인스타그램ㅣ www.instagram.com/jintaekchang
미디어오토
구독하기ㅣhttps://bit.ly/2Pdo2rx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43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